본문

상세페이지 비쥬얼

사람중심의 서비스 실천으로 신뢰받는 복지관

인간존중 정신과 사랑실천으로 가치 있는 삶을 실현한다

소식마당

지뉴스

발달장애인을 위한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 투표 안내자료' 제작·배포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18-05-09 10:21 조회 121회 댓글 0건 기사원문보기

본문

발달장애인을 위한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 투표 안내자료' 제작·배포

 

한국지적발달장애인복지협회에서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와 함께 발달장애인의 알권리 및 참정권 확대를 위한 발달장애인이 이해하기 쉬운 표현과 삽화를 활용하여 '쉽게 설명한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 투표' 안내책자 및 선거제도와 투표절차 안내하는 애니메이션 동영상을 제작 했다.

발달장애는 인지적, 사회성 등의 측면에서 적절한 사회적 지원이 필요한 장애로, 「발달장애인 권리보장 및 지원에 관한 법률」제10조에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발달장애인이 이해하기 쉬운 형태의 정책정보를 제작·배포해야 한다고 명시되어 있다.

협회는 이러한 발달장애인의 의사소통지원을 위해 이해하기 쉬운 자료를 지속적으로 제작하고 있으며(공공후견제도알아보기, 자립생활 안내책, 안전생활 안내책 등) 중앙선거관리위원회와 함께, 20대 국회의원 선거, 19대 대통령선거 안내 자료를 이미 제작한 바 있다.

62512_7899_1813.jpg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 투표 안내자료 리플릿

발달장애인을 위한「쉽게 설명한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 투표」안내자료는 안내책 1종, 리플릿 2종, 애니메이션 영상 1종 총 4종이 제작 됐다.

첫째, 안내책은 투표가 권리라는 것, 지방선거에서 뽑는사람, 투표를 하기 위한 절차와 방법 등을 자세히 설명한 자료로, 쉬운 표현의 문장과 삽화로 구성되었다. 본 안내책은 발달장애인 직접 활용과 함께 장애인복지관 등 복지기관 및 단체에서 발달장애인에게 선거와 투표에 대해 교육·설명하는데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안내책 중 투표 절차와 방법 등 핵심적인 내용을 중심으로 만든 3단 리플릿이다. 리플릿은 사전 투표와 당일투표 2종으로 제작 되었으며, 발달장애인들이 선거일에 꼭 알아야 할 것들을 담았다. 사전투표일과 선거당일 투표장소에 제공되어, 투표하는데 어려움이 없도록 도움을 줄 것이라 생각이 든다.

셋째, 발달장애인이 글에 대한 이해가 어려운 경우, 눈과 귀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애니메이션 영상을 제작하였다.

또한, 투표를 혼자서 하기 어려운 투표참여 불편선거인의 투표 안내를 위해 쉽게 설명한 투표가이드북이 만들었다. 본 가이드북은 선거인과 의사소통 시 그림과 사진을 활용하여 보조도구로 사용할 수 있고, 투표소에 있는 사무원들이 선거인에게 투표 절차와 방법에 대한 안내 시 활용할 것이다.

모든 자료는 협회 홈페이지(www.kaidd.or.kr)-소통마당-일반자료실과 중앙선거관리위원회(ww.nec.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조시훈 기자  bokji@bokjinews.com

<저작권자 © 복지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노틀담복지관 유관시설